엑셀 8(데이터의 전범위 또는 끝행, 끝열 선택하기, 범위 지정하기)
직장생활 중 10여년이 흘렀습니다. 진급하는 것과 월급이 오르는 것이 가장 큰 의미 중 하나일 것 입니다. 또 하나는 상사를 잘 만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같은 경우는 일정기간 후 타지역으로 전보발령을 받기 때문에 좋은 직장상사만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요즘 구세대가 많이 퇴직을 해서 그래도 많이 좋아지긴 했습니다. 직장의 음주문화도 많이 건전해 졌습니다.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회사는 전문가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기사와 기술사자격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인정받습니다. 하지만 주위에서 기술사만 3개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늘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해야 합니다.
한글이나 엑셀,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문서작업이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많이 연습을 하는 사람이 더 많이 알게됩니다. 오늘은 excel에서 데이터선택, 시트(sheet)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엑셀에서 데이터범위 선택하기
[원하는 셀 클릭 > 마우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범위 이동]
● shift를 이용한 데이터(셀)범위 선택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컴퓨터 자판의 화살표를 누르면 한칸씩 이동되며 원하는 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셀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서 컴퓨터 자판을 한번씩 클릭을 해야 합니다. 셀이 많은 경우는 불편합니다. 오히려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선택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 데이터 행 전체, 열 전체, 데이터 전범위선택하는 단축키, 기능키
[ctrl,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 화살표를 선택하면 하단과 같이 엑셀데이터가 중간에 끊기지 않는 범위의 전체 행과 전체 열이 선택이 됩니다.
● 데이터의 행끝, 열끝 찾아기기 단축키 ctrl
현재 데이터셀에서 행의 끝과 열의 끝이 몇번째인가를 확인하는 단축키는 [ctrl을 누른 상태에서 →]를 하면 행의 끝을 찾아가고,↓를 누르면 열의 끝을 찾아갑니다. 즉, 데이터양이 얼마나 많은 가를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